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박물관

[러시아] 에르미타시 박물관

에르미타시 박물관(Hermitage Museum) 또는 미술관의 정식명칭은 '국립 에르미타시 박물관'(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Эрмита́ж)입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박물관 중 하나로 영국의 대영 박물관과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과 더불어 세계 3대 박물관에 손꼽힙니다. 이곳은 세계에서 온 300만 점 이상의 예술 및 문화 유물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작품이 있으며 그림, 조각, 장식 예술, 고고학 유물 및 화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러시아 에르미타시 박물관 전경

이름의 유래

'에르미타시'라는 이름은 고대 그리스어로 '은둔자'를 뜻하는 'eremites'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름이 주어진 배경에는 에르미타시 초기, 굉장히 한정된 사람만 들어올 수 있었기 때문에 왕과 귀족들 간에 '은둔자의 집' 이라고 불렸던 것에서 유래합니다.

러시아는 예카테리나 대제 때에 문화의 황금기를 맞이합니다. 예카테리나 대제는 밖으로 실내 정원이 있는 ‘시계의 방’에서 손님들을 접대하기를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때 그녀는 겨울 궁전을 프랑스어로 '에르미타시’(은둔지, 인적이 없는 방)라고 즐겨 불렀다고 합니다. 

 

건물 구성

에르미타시 박물관은 소에르미타시, 구에르미타시, 신에르미타시, 에르미타시 극장, 겨울 궁전의 5개의 건물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120개의 계단이 있습니다.

1764~1787년에 예카테리나 대제는 궁전 옆에 ‘소(小)에르미타시’와 ‘구(舊)에르미타시’를 건설했고, 겨울 운하를 따라 그것을 연결해 라파엘 회랑을, 그리고 1783~1786년에 에르미타시 극장을 만들었습니다. 1799~1851년에 니콜라이 황제가 화랑을 하나 추가로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신(新)에르미타시입니다.

 

작품

에르미타시 박물관은 예카테리나 대제(Catherine the Great)에 의해 1764년에 설립되었으며 처음에는 개인 소장품이 전시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박물관은 세계 3대 박물관 가운데 하나라는 명성에 걸맞게,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궁전 제방을 따라 위치한 6개의 역사적인 건물에 전 세계 예술품을 골고루 소장하고 있습니다. 주요 건물인 겨울 궁전은 18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러시아 군주인 차르의 공식 거주지였습니다.

 

박물관의 시초는1764년에 예카테리나 2세가 미술품을 수집하면서부터였습니다. 에르미타시가 출현한 1764년 당시 베를린의 네고니안트라는 갑부가 부채 대신 자기의 미술 소장품 225점을 러시아로 가져왔습니다. 일찍이 스몰니에 최초의 러시아 여성 학교를 세울 정도로 계몽주의에 심취했던 예카테리나 대제는 서유럽의 고품격 삶의 양식에 비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러시아 귀족들의 생활 문화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시 영국과 프랑스 등의 부유한 귀족들과 자본가들은 예술 작품들을 수집하여 개인 화랑에 소장하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러시아는 개인 화랑은커녕 박물관조차 전혀 없었기에 예카테리나 대제는 황제인 자신부터 화랑을 열기로 마음먹고 다양한 소장품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초창기에는 그림들을 전시할 곳이 없어 러시아 최초의 박물관인 쿤스카메라에 임시로 보관했습니다. 그 후 에르미타시에 미술관이 설립되면서 카벤첼레 공작(1768), 브를리 남작(1769), 크로자 남작(1772), 월 폴 총리(1779), 보뎅(1781), 나폴레옹의 황후 조제핀(1814) 등의 값진 소장품들을 구입했습니다. 그로 인해 에르미타시는 예카테리나 대제 때 이미 2,000여 점의 예술작품이 소장된 일류 화랑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19세기 말에는 본격적으로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었습니다. 1922년부터 국립 에르미타시 박물관으로 불리게 된 이곳은 현재 1,020여 개의 방에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루빈슨, 피카소, 고갱, 고흐, 르느와르 등의 명화가 전시되어 있고, 이탈리아 등지에서 들여온 조각품들과 이집트의 미라부터 현대의 병기에 이르는 고고학적 유물, 화폐와 메달, 장신구, 의상 등 300만 점의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지붕 위에도 176개의 조각상이 있습니다. 특히 박물관의 서유럽 예술품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네덜란드 황금시대, 프랑스 인상파의 걸작이 있습니다.

그림 외에도 에르미타시에는 전 세계의 광범위한 조각 및 장식 예술작품도 있습니다. 이 박물관은 유명한 곤자가 카메오와 유명한 헬레니즘 동상인 잠자는 자웅동체를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고전 유물 컬렉션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러시아 예술, 동양 예술 및 코카서스 예술의 중요한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에르미타시 박물관은 작품뿐만 아니라 건축으로도 유명합니다. 박물관의 본관인 겨울 궁전은 바르톨로메오 라스트렐리(Bartolomeo Rastrelli)가 설계한 바로크 양식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르미타시 단지를 구성하는 다른 건물들도 독특한 건축학적 특징으로 유명합니다.

 

결론적으로 러시아의 국립 에르미타시 박물관은 수천 년에 걸친 방대한 예술 및 문화 유물품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규모가 큰 박물관 중 하나입니다. 서유럽 미술 컬렉션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과 함께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박물관의 건축물 또한 러시아 제국 시대의 웅장함과 풍요로움을 보여 줍니다.

 

https://www.hermitagemuseum.org/wps/portal/hermitage?lng=en

 

Hermitage

Forehall, Nicholas Hall of the Winter Palace (Hall 191) 28 October 2022 – 09 April 2023

www.hermitagemuseum.org

 

'세계의 박물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덜란드] 국립 고대 박물관  (0) 2023.03.18
[멕시코] 국립 인류학 박물관  (0) 2023.03.17
[프랑스] 아비뇽의 교황궁  (0) 2023.03.16